애자일 방법론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로 쪼개어 짧은 주기로 반복하며,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기존의 워터폴 방법론과 달리 요구사항을 작은 조각으로 쪼개어 작업을 진행,
작은 주기로 결과물을 빠르게 제공하며 피드백을 받아 개발 방향을 수정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와 고객은 빠르게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세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스크럼(Scrum)과 XP(eXtreme Programming)입니다.
스크럼
일정한 주기로 스프린트(Sprint)를 진행하며, 일정한 주기로 결과물을 릴리즈합니다.
XP(eXtrem Programming)
소규모 팀에서 빠르게 개발하고 변경하는 방법론으로, TDD(Test-Driven Development)와 같은 개발 기법을 중심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설계합니다.
애자일의 대표적인 장점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과,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고객 요구사항을 빠르게 수용할 수 있다는 것
애자일의 대표적인 단점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문서화를 최소화하고, 대신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기존의 문서화를 줄이고, 코드와 같은 결과물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서화의 부족은 개발 프로젝트의 추적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애자일에서 보완할 점
팀에서 필요한 문서화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추적성을 보장하면서도 애자일 방법론의 장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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